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태양계행성 와~~
    카테고리 없음 2020. 2. 6. 04:44

    #초 과학 점검 중 태양계. 팝업 북 만들기 현재 마침내 5학년 2학기 과정이 끝났습니다. 초등 학교 과학이지만 교과서 자체가 이해하지 않으면 아이들은 이미 3학년 때부터 과학을 재미 없는 것도 어려워서 할 수 있고 문제는 자기 자식이 3년생이라는 사실....지난해 한해는 과학을 영어보다 더 중요하고 아직 어렵지 않은 과학이라는 과목을 아이가 제일 쉽다고 생각까지는 성공했다.그래서 올해는 확실히 3-4학년보다는 과학의 수준이 높아진 5-6년생 초등 과학 교과서를 좀 정리할 계획에서 과거 태양계 행성에서 시작하기로 했네요.내가 특별히 나쁠 것도 없고 잘난 것도 없고 공부를 그렇게 잘하는 것도 아니지만 확실히 뭔가 목적을 가지고 포스팅 해 보면... 계획대로 엄마도 나쁘지 않은 생활을 하고, 모르는 만큼 아이를 가르칠 수 있기 때문에 학원 안 보내고 초등학교에서 계속 잘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지금 곧 새학기가 다가옵니다만, 아직 아마추어엄마지만 일주일에 한번정도 엄마도 먼저 어느 과학점검을 하느냐...영상을 찍기 위해 나쁘지 않은 교육계획안을 짜다보니 아이들과 함께 하는 공부도 요즘은 활기를 띠어서 재미있습니다.


    >


    우선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는 태양계 행성 중에서 깨끗하지 않습니다.엄마라면 모두 '물, 금, 땅, 화, 목, 땅, 천, 바다, 명' 행성 이름...기억하셨나요? 그런 대명왕성은 태양계 행성에서 제외되었어요.유아들과 쉽게 태양계 행성에 대해 알아봤다면 태양계를 구성하는 행성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고 동영상도 찾아 팝업북을 만들 의도입니다.


    >


    밤, 어둠, 거의 매일 스스로 빛을 내어 밝게 빛을 본 사람이라는 것을 통틀어 우리는 별이라고 할 것이다.그럼 행성은 무엇일까요?행성은 별처럼 스스로 빛을 발하지 못하고 별 주위를 돌고 있음을 예기합니다.그래서 지구도 태양 주위를 도는 행성 중 하나입니다. 그럼 태양계를 구성하고 있는 행성에 대해 한번 살펴볼까요?#태양계 행성의 종류와 특징의 사진 출처:http://www.smartscmall.com/goods/view.php?seq=5384실험 관찰 노트의 표지 http://www.albummania.co.kr/gallery/view.asp?seq=하나 38973&path=하나 0하나 2개 609560하나, 태양계 행성의 모형 만들기:보성, 과학사, 아리랑 과학>>http://sciencebs.co.kr/태양계 행성들 만드는 것 초등 학교 고학년의 태양계 행성 조성, http://cafe.naver.com/galleryzandari/828



    >



    >


    #태양계 행성의 크기 비교 #태양계 행성을 큰 순서로 자신 있게 보면 목성>토성>천왕성>해왕성>지구>금성>화성>수성 순입니다.가장 큰 목성 반경이 7개, 492km첫 때 태양은 목성의 약 9배·하나 0배 정도로 매우 높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


    물이 끓는 온도가 하나 00도시인 것을 고려하면, 대양의 온도는 약 5800도시다고 하지만 소음...물리적인 숫자에서는 정규 내용의 태양이 얼마나 뜨거운 것인지 상상이 되지 않습니다.하지만 이렇게 사진으로 보면 태양을 가운데 두고 행성의 크기를 대충 짐작할 수 있죠.태양계 행성들은 태양을 가운데로 공전하고 있습니다.그리하여 우리는 봄, 여름, 가을, 겨울 한 나이 365일이라는 계절 변화가 있습니다.지구 공전의 물증:계절 변화, 지구는 또 스스로 자전도 하기 때문에 지구의 자전 주기가 24테테로임을 감안하면 하루가 24테테로잖아요.지구의 자기 전의 물증:낮과 밤의 변화 만약 태양이 지구와 같은 크기였다면 자전 속도는 2테테로 만에 한일이 지난다고 했다.우리도 하루살이 인생일지도 모르겠네요.2시마다 낮이었다. 밤이였다. 아이들에게 과학문을 시켜도 재미있는 글들이 많이 나올거라 생각합니다.


    >


    스스로 빛과 열을 내고 태양계 총 질량의 99%차지하고 있는 태양" 맑은 하 한 산 것 같은데에 두개의 태양은 있을 수 없다.' 라는 스트리울 하는지 아셨나 보네요.


    >



    #수성 Mercury#수성 반경 2440km


    >


    >


    수성의 부피는 달보다 조금 크지만 밀도는 태양계 행성 중 가장 높은 지구와 비슷합니다.초등학교 학생이라면 간단하게 밀도와 부피의 질량 개념을 정리하는 것도 좋다고 생각해요.


    #금성 Venus#금성 반경 6051km


    >


    신성이라고도 불리는 금성은 지구에서 태양 이후 밝게 지구에 가장 가까운 행성입니다.지구와 크기도 가장 비슷하고 태양 이후에 온도도 높고 화산활동과 같은 지각변동도 있습니다.금성은 해질 무렵, 서쪽 밤, 여름을 거의 매일 본인의 새벽 무렵, 동쪽 밤, 여름을 거의 매일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지구에서 가깝다는 이유도 있지만 금성은 이산화탄소로 된 두꺼운 대기에 쌓여 있어 햇빛을 잘 반사하기 때문입니다.금성은 이렇게 항상 짙은 구름이 덮고 있지만 구름의 두께는 변 군 약 500km정도라고 생각합니다. 달이 본인 화성의 경우와 달리 탐사선이 직접 내리고 앉는 것이 어려운 것으로 두꺼운 대기를 쉽게 통과하는 전파를 이용 허용성의 표면을 관측하고 왔 슴니다.#지구#지구 반경 6378km


    >


    책엄마, 지구별이라는 별명입니다. 을 쓰는 상우시엄마 정말 예쁘죠? 내가 이런 예쁜 행성에 살았다, 본인... 이제와서 신기하고 작아보이는 달도 굉장히 신기하고... 그래서 외계인이 정말로 있다면 물과 공기가 있는 이런 깨끗한 지구를 원해서 침략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잠시 해보겠습니다.지구형 행성 중 지구만 위성을 가지고 있고 지구의 위성인 달은 그 크기가 수성과 대동소이합니다.지구가 엄청난 크기의 위성인 달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 신기하지 않으신가요?#화성#화성 반경 2293km


    >


    >


    화성 탐사선은 많이 들어 본 적이 있기 때문에 알고 계시지요. 화성은 전생의 신을 뜻하는 이름입니다.화성은 지구와 가깝고 특히 붉은 빛과 빛나는 행성으로 유명합니다. 붉은색은 전쟁이 과도한 재난을 연상케 하는 것.그리하여 고대 그리스와 로마에서는 화성을 전쟁의 신으로 소견하였으며, 화성을 의미하는 MARS는 여기에서 유래된 명칭입니다.화성은 지구 즉시 밖의 궤도에서 태양 주위를 공전하고 있습니다 20하나 2년 8월 6일 오후 2시 3개 분량, 화성 탐사선 큐리오 시티가 화성에 무사히 착륙했다. 미국 항공 우주국 개인 회사에 따르면 큐리오 시티는 이날 오후 2시 24분에 화성 대기권에 진입한 7분 후(후)3개 분량에 지표면에 착륙했습니다"정예를 기뻐하는 사람들의 사진에서 와인을 보는데 왠지 실제 귀취이 아닌 영화의 한 장면 같네요.초등학생들 중에서도 이런 멋진 광경을 직접 경험할수 있는 미래의 멋진 과학자가 과인이 되길 정예희망합니다...과학자....정예기 멋진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


    사진 아래쪽을 보면 어떤 그림자가 보이죠? 큐리오시티의 그림자입니다. 정말 큐리오시티는 어떻게 생겼을까요?상우 시우에에는 이미 큐리오시티가 화성에서 보내온 첫 화성 사진과 큐리오시티의 그림자만 보여주고 큐리오시티를 그려보라고 해야 합니다.사진을 보여주면 좋아할까요?


    >



    역사상 가장 크고 정밀이라는 미국의 화성 탐사 로봇"큐리오 시티". 무엇과 한국 돈으로 2조 8000억원을 들여서 제작한 큐리오 시티는 전체 길이 3m에 무게는 일톤 정도의 로봇 팔과 초정밀 카메라, 레이저 발발 자아치 등을 탑재한 정교한 탐사 로봇임.무려 9개월 동안 우주 공간을 비행한 다소리 화성에 무사히 착륙한 큐리오 시티에게 주어진 가장 중요한 임무는 당장 생명 탐사. 화성에 생명체가 살 수? 생명체는 살아있을까?? 하자마자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화성에 갔죠. 고란큘리오시티는 원격조정으로 움직이는데, 나쁘지는 않아 회사에서 큐리오시티가 목표지점까지 이동하거나 명령을 내리면 사람의 뇌에 해당하는 중앙컴퓨터를 이용해 지속적으로 지구에서 임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탐사로봇이 너무 커서 손상되지 않고 화성 대기권을 통화하기가 쉽지 않다.그래서 큐리오시티는 모선이 낙하산과 로켓을 이용해 속도를 줄이고, 나쁘지 않으면 모선 밧줄에 매달려 화성 표면에 닿는 복잡한 방식으로 착률하게 된 멋진 놈이다.



    >


    왼쪽부터 스피릿로버, 소저녀로버, 큐리오시티로버의 실물 모형입니다.그러니까...본인!! 바로 이 사진의 주인공이 바로!!! 큐리오시티를 만들고 있는 현재의 훌륭한 과학자들입니다.과학자가 되는 큰 꿈을 가지고 과학을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도록 무지하게 과학을 가르쳐야 할 중대한 일입니다.무가 있고 본인 이름이 심각한 상우 시우 엄마입니다.


    >


    화성에 무사히 도착하기 전의 큐리오시티입니다.좀 더 리얼하게 느껴지죠?


    >



    나는 글씨들을 두 사람도 낳고, 뒤늦게 과학의 심오한 세계에 빠져서 한번 가속도가 붙으면 커피 덕분에 자지 못하다니...저 정예기 과학에 흥미를 느끼고 있는 것 같아요.


    >


    화성에 무사히 도착하기 전의 큐리오시티입니다.더 실감나게 느끼세요#목성#목성 반경 7개 492km


    >



    주피터...그리스 신화의 제우스에 해당하는 로마 신화의 최고의 신으로 그리스 신화에서 많은 아내를 둔 제우스처럼 많은 위성(62개)을 갖고 있습니다.지구는 위성이 달이 하자 신라의 밤에 달이 하자 떠는데 그것은 정말...목성에는 달이 62개가 떠오를까요?목성은 태양계의 모든 행성 질량을 합친 컴퓨터 2배 이상의 태양계의 왕자로 할 수 있습니다.질량이 지구의 300배, 최근에는 지구의 하나하나의 배 이상의 큰 수소(가스)에 올려졌어요.만약 이 목성이 오랫만에 더 크면 목성 내부에서 핵 반응이 1어 자신 제2의 해가 되었는지도 모릅니다.또 자신의 태양이 될 뻔했던 목성은 스스로 내부에서 태양처럼 상당한 열을 방출하고 있습니다.목성은 사진처럼 거대한 줄무늬가 보입니다. 태양계 중에서 가장 빠른 자전을 해 보이는 모양입니다.목성의 적도 부근에서는 9시간 50분 주기로 자전을 한다고 하면 이 큰 행성이 하나 0시간마다 스스로 빙빙 돌았다.얼마나 자신감이 흐트러질까요?게다가 자신이 가스로 되어 있기 때문에 생명체가 살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목성은 육안으로도 발견할 만큼 밝지만, 유명한 4개의 갈릴레이 위성을 포함한 많은 위성을 갖고 있습니다.또 목성에 얇은 고리가 있지만 토성에 있는 것으로 알려진 이 고리는 보이저 2호가 발견했습니다.목성 고리는 토성 고리보다 얇고 밀도도 낮아 얇게 발견하지 못했습니다.이 목성의 구성물질은 작은 암석과 먼지군요.화성 탐사는 익숙하지만 목성 탐사는 저도 이번에 공부하면서 아내 sound 알게 되었는데 첫번째 목성 탐사선은 하나 972년에 발사된 소리의 나이의 하나 973년 목성에 도착 탐사를 시작하며 목성의 위성과 복수의 사진을 보내왔습니다.또 한 979년 보이저 하나, 2호가 목성에 도착하셨어요 이 보이저호가 즉석 링을 찾았습니다.그리고 유명한 목성 탐사선 갈릴레오 호는 하나 990년 금성을 거쳐서 하나 995년 마침내 목성의 도착, 하나 997년까지 목성을 관측했습니다 목성의 대기 조성과 구조, 온도, 표면 특성 등 다양한 자료를 수집할 수 있었습니다.#토성 Saturn#토성 반지름 60268km


    >



    목성 이후 큰 행성인 토성은 예쁜 고리로 둘러싸여 있어 태양계의 보석이라고 불립니다. 온도는 영하 한 80도시 정도로 토성은 육안으로 볼 수 있는 가장 먼 행성이지만 50배 이상의 망원경으로 고리의 모습을 똑똑히 볼 수 있어요.


    >



    너무 차가우니까 이런 모습 처음이죠? 수많은 환으로 이루어진 토성의 환들은 레코드판처럼 세세하게 꽂혀 있어요. 첫 609년 갈릴레오가 처음 발견했다.갈릴레이...정예기(すごい) 대단한 사람이군요. 망원경도 신기하지만 정예기의 천재같네요.갈릴레이는 토성의 양쪽에 귀 모양의 기묘한 물체가 달려 있다고 표현되어 있습니다. 우주선에서 관측한 결과 토성의 고리는 수많은 얇은 고리로 되어 있고 매우 작은 알갱이가 크기 때문에 기차 크기의 알갱이 sound로 이루어진다.토성은 수십 개의 위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 위성들도 대부분 얼어 sound 덩어리로 구성되어 있다고 합니다. 토성은 태양계에서 두 번째 큰 위성인 타이탄을 가지고 있습니다. 상우가 나쁘지 않은 변신로봇의 이름이 타이탄인데...신기하네요.소백산에 토성 고리 전망대가 있다고 합니다. 상우랑 시우랑 한번 가볼게요4월은 과학의 달입니다 내년 4월에는 경기 과학 교육원에서 하는 천체 관측 프로그램에 참여해서 봅니다.천체 관측실은 저도 한 번도 가본 적이 없지만 낮에는 태양의 흑점을 관찰하고 밤에는 토성과 성운, 성단 관측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체험 학습 보고서의 작성, 참고:http://cafe.naver.com/oakastroclass/첫 382


    #, 천왕성, Uranus#, 천왕성, 반경 25559km


    >



    자전축이 지구보다 많이 기울어진 누워서 돌고 있는 천왕성은 목성이과 토성에 비하면 작지만 지구보다는 수십 배나 큰 행성입니다.텡노 별은 태양을 중심으로 공전 궤도가 먼 약 84년 만에 한번씩 태양 주위를 공전하고 약 하나 5시간마다 한번씩 자전을 한다.태양에서 매우 매우 멀리 있기 때문에 평균 온도가 약 영하 200도시 정도입니다.거짓 없이 누워서 자전을 하기 때문에 극지방이 하루 존 1태양을 향할 때가 있지만 그동안 다른 극지방은 계속 밤이 될까요.



    >



    #해왕성 Neptunes#해왕성 Neptunes#해왕성 반경 24764km


    >



    왕성은 태양에서 약 45억 900만 km 떨어진 거리에 있지만 1977년에 지구를 떠난 보이저 2호가 1989년 해왕성에 도착했다고 하니까요 어떻게 가기에만 12년 빛의 속도로 달려도 4시간 이상 걸리는 거리라 하겠다.쩐스토리는 멀리 있는 것 같아요.해왕성의 표묘은 윈 영하 223도시 정도이지만 내부는 뜨거운 액체와 내부에서 풀 로봇 있다 온 열이 차가운 수소와 헬륨의 대기층을 움직여서 정말로 저는 소원을 1우키의 고 지분의 약 4배 정도 크기에 무게도 지구의 약 17배로 태양계에서 네번째로 큰 행성에 해왕성은 파랗게 보이는데요 이유는 대기 중의 메탄 가스 때문에 1것으로 보입니다.이 대기 중의 메탄이 천왕성보다 많기 때문에 천왕성보다 더 파랗게 보입니다. 만약 이만큼 열심히 읽은 초등학생이 있다면 그레이트!! 숙제를 하기위해서 자료를 공유하는건 괜찮지만, 다같이 배우면 선생님께 책입니다. 카피스토리로 열심히 공부하세요. 모르는거 있으면 도글환영~!! 제일친절하게 알고싶은거 알려줄꺼예요.. 베끼면 절대 안돼요.


    댓글

Designed by Tistory.